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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렌더 사이클 렌더에서 Bloom 효과 내는 법 블렌더를 사용하시다 보면 Bloom 효과를 사용해서 광원의 풍부한 느낌을 내고 싶으신 경우가 있으실 겁니다. 그런데 블렌더의 기본 렌더러인 eevee에서는 렌더 프로퍼티(Render Properties)에서 Bloom 항목을 체크만 하면 되는데 사이클 렌더(Cycle render)에서는 이 항목이 안 보이셔서 당황하셨을 겁니다. 이 포스팅을 통해서 블렌더 사이클 렌더에서 블룸 , 글로우 , 글레어 효과 내는 법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빛번짐 효과를 블룸 , 글로우 . 글레어 각각 다른 호칭으로 부르는 경우들이 많은데 Bloom으로 통일 하겠습니다.) 1. 사이클 렌더러에서 블룸(Bloom) 효과 내는 법 1-1. 제가 진행 중인 스팀펑크 풍의 배경입니다. 저는 여기에 Bloom 효과를 넣어보려고 합니다. .. 2021. 10. 21.
블렌더 노말 뒤집기 , 면이 이상하게 나올 때 해결방법 블렌더 작업을 하다 보면 렌더 과정에서 의도치 않게 겉과 속이 뒤집혀진 것처럼 나온다거나 면이 깨진 것처럼 표현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땐 노말 방향이 뒤집힌 건 아닌지 확인해 보셔야 합니다. 이 포스팅을 통해 노말이 뒤집혔는지 확인하는 방법과 노말 방향을 뒤집는 방법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목차 1. 노말 방향 뒤집혔는지 확인방법 2. 노말 방향 뒤집는 방법 3. 노말 방향 전체 재계산 1.노말 방향 뒤집혔는지 확인 방법 How to check the normal flip 노말 방향 체크 방법엔 두 가지가 있습니다. 1-1. 오브젝트 모드에서 전체적으로 확인 방법 개별 오브젝트를 선택하지 않고 뷰포트 전체에서 색의 차이로 면이 뒤집힌 오브젝트가 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오브젝트 모드-.. 2021. 10. 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