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렌더 Blernder

블렌더 사이클 렌더에서 Bloom 효과 내는 법

by 파랑닭 2021. 10. 21.

블렌더를 사용하시다 보면 Bloom 효과를 사용해서 광원의 풍부한 느낌을 내고 싶으신 경우가 있으실 겁니다. 그런데 블렌더의 기본 렌더러인 eevee에서는 렌더 프로퍼티(Render Properties)에서 Bloom 항목을 체크만 하면 되는데 사이클 렌더(Cycle render)에서는 이 항목이 안 보이셔서 당황하셨을 겁니다. 

 

이 포스팅을 통해서 블렌더 사이클 렌더에서 블룸 , 글로우 , 글레어 효과 내는 법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빛번짐 효과를 블룸 , 글로우 . 글레어 각각 다른 호칭으로 부르는 경우들이 많은데 Bloom으로 통일 하겠습니다.)

1. 사이클 렌더러에서 블룸(Bloom) 효과 내는 법

 

1-1. 제가 진행 중인 스팀펑크 풍의 배경입니다. 저는 여기에 Bloom 효과를 넣어보려고 합니다. 우선 F12 키를 눌러 렌더를 한 장 합니다.

스팀펑크풍 이미지

 

1-2. 렌더가 다 되었으면 상단의 컴포지팅(Compositing) 작업 공간으로 이동합니다. 처음에 오시면 컴포지팅 작업공간에 아무것도 보이시질 않으실 겁니다. 우선 좌측 상단의 유즈 노드(Use Node) 항목에 체크를 하면 아래의 노드가 보이실 겁니다.

블렌더 컴포지팅 워크 스페이스 이동

 

1-3. 뷰어(Viewer) 노드를 추가하시고 선을 이어보시면 컴포지팅 작업 공간 배경에 좀 전에 렌더 걸었던 이미지가 크게 보여서 이미지를 편집하실 때 변화를 쉽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블렌더 컴포지팅 워크 스페이스에서 뷰어 노드 추가

 

1-4. 글레어 (Glare) 노드 추가 후 작업 공간의 배경의 이미지를 참고하시면서 적절한 수치를 찾아줍니다. 기본 글레어 노드를 추가하시면 옵션에서 스트릭(Streaks) 방식의 블룸 효과가 적용되어 있으실 건데 저는 포그 글로우 (Fog glow)로 바꿔주었습니다. 

 

글레어 노드 추가

 

1-5. 적절한 수치를 찾으셨다면 꼭 컴포지트 노드가 잘 연결되어있는지 확인을 해주시고 새로 렌더를 거시면 해당 효과가 적용된 이미지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추가로 렌더 할 필요 없이 해당 이미지를 저장하고 싶으신 경우에는 Rendering 작업 공간으로 가셔서 image -> save 항목을 누르시면 좀 전에 작업한 이미지를 저장 하 실수 있습니다.

블렌더 최종 렌더

 

이상으로 블렌더 사이클 렌더에서 블룸(Bloom) , 글로우 , 글레어 효과 내는 법 알아보았습니다.

 

만약 포스팅으로 이해가 잘 안 가실 경우에는 아래 영상을 참고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