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렌더 Blernder

블렌더 노말 뒤집기 , 면이 이상하게 나올 때 해결방법

by 파랑닭 2021. 10. 20.

블렌더 작업을 하다 보면 렌더 과정에서 의도치 않게 겉과 속이 뒤집혀진 것처럼 나온다거나 면이 깨진 것처럼 표현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땐 노말 방향이 뒤집힌 건 아닌지 확인해 보셔야 합니다. 이 포스팅을 통해 노말이 뒤집혔는지 확인하는 방법과 노말 방향을 뒤집는 방법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목차

  • 1. 노말 방향 뒤집혔는지 확인방법
  • 2. 노말 방향 뒤집는 방법
  • 3. 노말 방향 전체 재계산


1.노말 방향 뒤집혔는지 확인 방법 How to check the normal flip

 

노말 방향 체크 방법엔 두 가지가 있습니다.

 

1-1. 오브젝트 모드에서 전체적으로 확인 방법

개별 오브젝트를 선택하지 않고 뷰포트 전체에서 색의 차이로 면이 뒤집힌 오브젝트가 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오브젝트 모드-> 뷰포트 오버레이->페이스 오리엔테이션 순서대로 체크해보시면 면이 뒤집혔다면 빨간색 , 정상적인 상태는 파란색으로 표현됩니다.

 

Object Mode -> Viewport Overlays -> Face Orientation

블렌더 노말맵 확인 방법
Red : Flip Normal Blue : Normal condition.

 

1-2. 개별적으로 오브젝트를 선택하여 에디트 모드에서 확인하는 방법

 

노말 방향이 뒤집힌 오브젝트를 선택하여 에디트 모드에서 오브젝트의 면을 전체 선택-> 뷰포트 오버레이 모드에서 디스플레이 노말 선택을 합니다. (오브젝트 모드에선 해당 옵션이 활성화가 안됩니다.)

Edit Mode-> Face Select -> Viewport Overlays -> Display Normal Check

블렌더 노말 방향 확인 방법 두번째

 

잘 안보이니 조금 더 확대해서 보자면 가시처럼 튀어나온 파란색 선이 현재 면의 노말 방향을 말해줍니다. 아래 첨부한 왼쪽 사진의 경우 해당 바깥 면들이 전부 안으로 향하고 있습니다. 우측처럼 바깥 면이 밖으로 향하고 있어야 정상입니다.

선택한 면 노말 방향 보기 1선택한 면 노말 방향 보기 2
Left : Flip Normal  Right: Normal Face

 

2. 노말 방향 뒤집기 How to flip the normal flip

 

노말방향을 다시 뒤집기를 원하는 면들을 선택 후 메쉬 메뉴-> 노말 -> 플립 의 순서대로 선택하시게 되면 선택한 면의 노말 맵이 뒤집어집니다.

 

Select Face->Mesh->Flip

선택한 면 노말 뒤집기
Select Face->Mesh->Flip

 

3.노말 재계산 뒤집기 Normal Recalculate outside

 

그런데 노말 방향이 뒤집힌 부분이 예시처럼 전체적으로 뒤집어졌거나 혹은 한두 개의 면이라면 해당 방식을 이용해도 되지만 만약 부분적으로 뒤집혔다면 일일이 면을 Flip 하기가 힘이 듭니다. 그럴 땐 메쉬 메뉴-> 노말-> 리칼큘레이트 아웃사이드 메뉴를 실행하시면 일괄적으로 변경이 가능합니다.

 

Select Face->Mesh->Normal-> Recalculate Outside

선택한 면 노말 한번에 뒤집기
Normal Recalculate outside

 

글로 이해가 잘 안 되시면 아래 노말 방향을 뒤집는 영상을 첨부하니 같이 확인하시면 이해가 편하실 것 같습니다.

 

'블렌더 Blernder' 카테고리의 다른 글

블렌더 사이클 렌더에서 Bloom 효과 내는 법  (0) 2021.10.21